셔틀콕

통근버스 운영이 어려우신가요?

IT솔루션과 운영노하우를 갖춘
통근버스 전문가 셔틀콕에게 맡기세요.

출근

퇴근

풍부한 여객 운송서비스 경험을 보유한
셔틀버스 전문 국내 제1의 기업

8,462개 노선을 갖춘 셔틀버스 IoT 서비스 공급

2012년부터 현재까지 250개 기업 및 기관에 30만 여명의 임직원/이용자/학생이 이용하는
셔틀버스 통합관리 IoT서비스를 공급 중입니다.

  • 운행차량

    1,800여대 (등록차량 3,590대)

  • 등록 노선/정류장

    8,462개 / 133,655개

  • 등록 탑승객 수

    301,973명

140개 노선의 통근버스 직접 운영

차량과 노선을 직접 공급/운영하여 기업 통근과 공유형 통근을 제공하는 버스 Mobility 서비스를 공급 중입니다.

셔틀버스 운행 관리를 위한 통합 관제 자체 시스템 보유

각각의 노선으로 운행되는 셔틀버스의 운행특성을 반영한 관리자와 탑승객 모두를 위한 관제 시스템

  • 탄력적인 배차기능

    예약 배차 및 즉시 배차로
    상황에 맞게 변경 가능

  • 안전운행 및 운행경로 파악

    운행이력를 통해 차량의 운행 속도,
    운행궤적, 시간을 파악

  • 손쉬운 노선설정

    원하는 노선은 지도 상에서
    클릭 한 번이면 설정 완료!

관리자 웹 서비스

  • 차량의 위치 배차된 노선과 정거장 진/출입 현황 등 운행현황 실시간 관제
  • 정밀한 운행경로, 운행 속도, 정류장 주정차 여부, 정류장 진출입 시각, 운행 소요시간, 거리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통근버스 상세 운행 이력 조회 기능 제공
  • 버스가 정류장에 실제 진출입 하는 신호에 따라 자동으로 작성, 출력되며 기간을 설정하여 엑셀파일로도 저장할 수 있는 통근버스 운행일지 제공

노선설계를 위한 빅데이터 보유

임직원의 거주지 분포를 바탕으로 보다 많은 사람들이 탑승할 수 있는 최단 거리의 노선을 설계하며
당사가 보유한 97억 건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주거지 및 주거지와의 회사와의 거리 등을 손쉽게 파악 가능합니다.

보유데이터 97억건2021년 3월 기준

  • 차량 운행 데이터 95억건
  • 승객 승하차 데이터 2천7백만건
  • 노선(정류장) 운행 데이터 8천3백만건
  • 배차이력 데이터 83만건
  • 승객 대상 메시지 발송이력 3천 5백만건
  • 단말제어 데이터 23만건
  • 노선/정류장/차량/탑승객 데이터 78만건
C사의 임직원 거주지 분포를 바탕으로 노선 설계
누적된 주거지 및 회사의 위치데이터

효율적인 노선운영

탑승자 통계를 통하여 정확한 노션별 탑승인원 및 평균 탑승인원을 파악하고,
노선최적화 알고리즘*을 노선 효율도 분석 및 개선에 이용합니다.

*운행궤적에서 기점과 종점을 선택하여 거리와 소요시간으로 계산

전체노선 0.5%의 절감만으로도 연간 1.75억원 가량의 비용절감

통근전용 네비게이션으로 유연하고 신속한 배차

전용 네비게이션으로 대기차량 즉시 배차가 가능하며 대기차량이 없더라도 18시간 이내 긴급조치가 가능합니다.

통근 전용 네비게이션

  • 각 센터에서 운행되는 모든 노선이 입력되어 노선을 숙지 하지 못한 배차를 받아도 무리없이 운행이 가능
  • 현재 운행상태(지연, 조출, 정상, 다음 정류장 도착 예정시간 등)가 안내되어, 정해진 시간에 운행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운행거리, 급가속, 급정거, 평균 최저 최고 속도 등 산출가능으로 사고 예방효과

별도의 승차권이 필요없는 간편한 탑승 방식

  • 별도의 승차권을 준비할 필요가 없고 휴대성이 좋음
  • 인식률이 높아 신속한 탑승 가능
  • 복사가 불가하여 부정 승차로 인한 손실 방지
  • 탑승자 정보가 자동으로 서버와 동기화 되어 탑승자의 정보를 출퇴근관리로 활용가능
  • 운행 및 탑승자 통계에 관한 맞춤 리포트를 제공하며 탑승자 통계는 차량 이용료 과금 등에도 활용가능

운행상황 모니터링을 위한 대시보드와 알림발송

운행준비, 사고, 지연 등을 한 눈에 파악

배차여부, 단말상태현황( 정상 비정상 여부, GPS장치, 전원 현황, 유휴장치 현황 등) 등을
대시보드 형태로 그래프와 함께 제공합니다.

이슈 발생 시, 신속한 상황 전파

노선별, 정류장별, 탑승자별로 PUSH/ SMS를 발송하여 사고, 지연, 탑승인원 초과 등의
문제 발생 시, 대기중인 탑승객에게 빠른 안내 및 조치가능합니다.

자체기술로 개발된 ADAS 관제시스템으로 안전한 운행

  • 차선이탈, 전방충돌, 과속, 보행자충돌 등을 감지 후 자체 서버에 기록
  • 저장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운전자별 사고 위험도를 측정
  • 차량별, 노선별 월간 안전지수 확인후 교육 대상자 교육진행
  • 운전습관 분석을 통한 기사교육 및 안전운전 도모를 통해 사고를 사전에 예방
  • 씨엘 자체 서버를 통한 단말기 이상 시 대시보드 표출

통근버스를 셔틀콕으로 운행 후,
비용은 DOWN↓ 안전은 UP↑

D사 사례

  • 인건비 절감

    통근버스 관리 직원 4명(전담 2인/ 지원2인)에서 전담 1명으로 인원감축, 연간 약 1억원의 비용을 절감하였습니다.

  • 노선효율도 증대

    탑승객 관리가 되지 않아 만석, 입석, 공석 등의 문제 발생시 파악이 불가하였으나 탑승인원 통계를 바탕으로 승차인원이 적은 노선을 통합하여 평균탑승인원을 35명으로 정착시키고, 비효율 4개 노선을 폐지하여 연간 약 1억원의 비용을 절감하였습니다.

  • 민원 해결 및 안전운전 계도

    정거장 미 정차, 정시 도착 여부, 과속운전 등 임직원의 민원 또는 분쟁 발생 시, 정확한 근거자료를 제공과 더불어 운전자의 운전 습관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H사 사례

  • 운행비용 절감

    같은 지역을 이동하는 셔틀을 각 사업장 별로 운행하여 개별적 비용 발생하던 문제점을 개선하여 공동계약 형식으로 동일 사업장 내 3개 기업의 셔틀을 통합 운영하였습니다.

  • 물품수송을 가능하게 함

    구소 간 물품이송이 빈번한 기업의 특성에 맞추어 안전하고 정확한 운송관리를 위해 물품 운송 대장을 구비하고, 물품의 실시간 위치를 확인 가능케 하였습니다.